특수교육

퍼즐맞추기(C/1)

공부하는 사남매엄마 2025. 4. 29. 09:08
목표 퍼즐 조각 넣기 활동을 통해 퍼즐 조각과 그 퍼즐 판의 홈이 일치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어떤 물체의 크기와 모양에 주목하여 같은 크기와 모양의 홈을 찾아 넣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물체의 모양과 크기에 주목하게 된다. 
유의사항 처음하는 아동은 거부감 가질 수 있으므로 촉진 자극 사용하여 정반응 유도하도록 하고 강화를 준다. 반복되는 정반응과 강화 경험을 통해 퍼즐 맞추기 활동의 즐거움을 가지게 한다. 처음에는 할 수 있는 간단한 것부터 하고 점점 개수 늘리고 모양과 크기를 다양하게 한다. 퍼즐판은 2차원에서 3차원으로 옮긴다.
준비물 퍼즐 조각, 퍼즐 판

 

1) 2차원 퍼즐 맞추기

자폐 유아에게 퍼즐 조각을 주고 퍼즐 판에 넣도록 지시한다. 잘 넣지 못하거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를 때는 신체 촉진을 통해 퍼즐 판에 넣도록 하고 넣고 나면 반드시 즉시 강화 제공한다. 신체 촉진 통해서도 되지 않으면 여러 촉진 자극을 합쳐서 제시해야 한다. 다만 여러 촉진 자극을 쓰면 촉진 자극 제거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제거 절차에 더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처음에는 한 번에 하나의 퍼즐 조각을 넣도록 하고 잘하게 되면 그 숫자를 늘여간다. 그와 동시에 퍼즐의 모양과 크기도 다양하게 하고 하나의 퍼즐 판에 여러 홈이 있도록 하여 여러 퍼즐 판의 홈들 중에서 선택해서 퍼즐을 퍼즐 판에 넣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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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차원 퍼즐 맞추기

3차원은 입방체의 4가지 면에 있는 퍼즐 판에서 퍼즐을 넣는 곳을 찾아 넣어야 한다. 지적 발달 정도에 따라 3차원 퍼즐 판에 넣을 퍼즐 수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처음부터 3개의 퍼즐 조각을 3차원 퍼즐 판에 넣는 활동을 했는데 유아가 잘 하지 못하면 2개로 줄여도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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